고양이의 날 기획전 고양이 섬을 걷다.

Posted by 베쯔니
2014.09.04 11:52 Road cat/전시회



제 6회 고양이의 날을 기념하여 전시회를 준비하였습니다.

고경원, 김대영 작가님과 함께 진행하며 전 일본의 고양이 섬인 아이노시마의 이야기를 준비하였습니다.


제6회 고양이의 날 기획전-고양이, 섬을 걷다


일시▶ 2014. 9. 5(금)~9. 14(일) 11:00~18:30(추석연휴 9. 7~9. 9 휴관)

       * 9월 5일(금) 오후 3시 이후부터 일반 관람 가능.

장소▶ 서울시 종로구 화동 127-3번지 2층 갤러리가비(02-735-1036)

         (지하철 3호선 안국역 1번 출구, 안동교회 방면 직진 5분)

초대▶ 9월 6일(토) 오후 1시


2014년 9월 9일, 제6회 고양이의 날을 맞아 ‘고양이, 섬을 걷다’ 사진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에는 3명의 작가가 찍은 한국과 일본의 섬 고양이 사진 40여 점을 선보입니다.


제1회 고양이의 날 기획전 ‘섬의 고양이’(2009)에서 한국 여수 거문도와 일본 미야기 현의 고양이 섬 다시로지마 사진을 함께 보여드리며 공존의 가능성을 모색했던 것처럼, 올해 전시에서는 5년 만에 양국 섬 고양이의 삶을 재조명하며 그간의 변화를 살피고자 합니다. 






9월 9일 ‘고양이의 날’을 아시나요?


거리에서 태어나고 죽는 고양이의 삶은 짧고 고단하기만 합니다. 1년 중 하루만이라도 그들의 생명을 생각하는 날이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2009년부터 매년 9월 9일 ‘고양이의 날’ 기획전을 시작했습니다. 9월 9일이란 고양이를 요물로 여겨 ‘고양이 목숨은 아홉 개’라 말하는 대신, 그 숫자만큼 질기고 강한 생명력으로 살아남길 기원하는 ‘아홉 구’(九), 그들이 아프지 않고 오래토록 주어진 삶을 누리길 기원하는 ‘오랠 구’(久)의 음을 따서 정한 날짜입니다.


누구나 자신에게 관심 없는 대상은 잘 보지 못하고, 그렇게 시야에서 멀어진 대상은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여깁니다. 그렇기에 '꿋꿋하게 살아가는 길고양이의 모습을 편견없이 보여드리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매년 9월 9일을 전후로 고양이 관련 기획전과 부대행사를 열어 길고양이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리는 이유도 거기 있습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고양이의 날 기획전은 열립니다. 작년 텀블벅에서 제5회 '고양이의 날' 기획전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감한 데 힘입어, 올해는 좀 더 나은 관람 환경을 조성하고자 종로구 화동 갤러리가비에서 전시합니다. 대관료와 추가된 선물 제작비만큼 펀딩 금액이 다소 올랐지만, 그만큼 다양한 리워드를 준비해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또한 '고양이, 섬을 걷다' 전시 기간 동안 책과 사진 소품 등을 판매해, 전시 진행/제작 실비를 제한 순수익금을 한국고양이보호협회에 기부합니다. 






올해에도 전시회의 기념품과 전시 내용을 기록한 도록을 준비하였는데요

기념품으로는 작품 사진들이 들어간 기념 엽서로 김대영 작가님이 직접 디자인 해 주셨습니다.






도록 역시 김대영 작가님이 작업 중이시고요 위와 같이 사진촬영지의 소개, 작가 소개, 전시 사진들이 들어갑니다.







도록과 기념품은 전시를 진행하기 위한 기금 모음인 텀블벅을 통하여 후원을 해주신 분들에게 나누어드리고 있습니다.


제 6회 고양이의 날 기획전, 텀블벅

https://tumblbug.com/ko/catday6 





캔버스 액자로 제작된 세 작가들의 공동 작품은 전시가 끝나면 텀블벅을 통해 후원해 주신 분들에게 나누어 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사진을 찍은 일본의 고양이 섬 후쿠오카 아이노시마를 함께 가는 여행도 준비중에 있고요






전시는 안국역, 북촌 가는 길목에 있는 갤러리 가비에서 진행 됩니다.


장소 및 전시 설명

https://tumblbug.com/ko/catday6


9/6 토요일에는 참여 작가 3명이 함께하는 간단한 행사도 진행되고요


한번쯤 고양이에 관하여 생각해 보는 고양이의 날 기획전 전시 고양이, 섬을 걷다.

그럼 전시회 장에서 기다리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