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오카 돈코츠 라멘은 이제 그만, 토마토 라멘 가게 후쿠오카라멘 산미
후쿠오카 여행, 후쿠오카에 오랜만에 들려 저녁을 먹기 위해 라멘 가게를 찾았습니다.
후쿠오카 하면 돼지사골을 우려낸 돈코츠 라멘(豚骨ラーメン) 이 유명합니다. 처음에는 돈코츠 라멘을 많이 먹었고 가장 좋아하는 일본 라멘이였는데 오래 먹다보니 살짝 질리기도 하고 진한 돈코츠 라멘은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최근에는 국물이 깔끔한 소유라멘(醬油ラーメン, 간장라면) 이나 시오라멘(塩ラーメン, 소금라면)을 많이 먹었습니다.
후쿠오카는 대부분의 라멘 가게들이 돈코츠 라멘 가게이기 때문에 소유나 시오라멘 가게들이 거의 없어 돈코츠 라멘 가게 이외의 가게를 찾다 발견한 가게가 있어 찾아 가보았습니다. 토마토 라멘으로 유명한 후쿠오카 토마토 라멘 산미, 후쿠오카의 주요 관광지인 텐진, 하카타, 캐널시티 등에 지점이 있습니다. 이번에 찾은 곳은 JR 요스즈카(吉塚) 역, 후쿠오카 메트로 지요켄초구치(千代県庁口) 사이에 있는 도카 에비스(十日えびす) 지점을 찾았습니다.
후쿠오카 원조 토마토 라멘 산미(三味) 도카에비스 지점
숙박하고 있는 호텔이 나카스카와바타(中洲川端) 역과 가까워서 후쿠오카 지하철을 타고 이동합니다. 나카스카와바타에서 2정거장 지요켄초구치(千代県庁口) 역 4번 출구에서 내려 5분 정도 걸어가면 나옵니다. 사람이 별로 없었던 지요켄초구치역의 걸어가는데 지하철 8번출구 게임이 생각납니다.
후쿠오카 라멘 원조 토마토 라멘 산미, 라멘가게이지만 이자카야로도 인기가 좋아 회식으로 이곳을 찾은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메뉴가 다양하며 라멘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파티 룸 같은 분위기의 후쿠오카 원조 토마토 라멘 산미, 자리가 넓은 편이며 학생들이 많았습니다.(학생할인이 있는 것 같습니다.)
메뉴의 종류가 김밥천국 수준이였던 후쿠오카 원조 토마토 라멘 산미
원조 토마토 라멘에서 부터, 카라 멘(매운라면), 교자, 김치, 샐러드 등 술 안주도 보입니다.
잘 살펴보니 라멘 토핑이 대부분입니다.
자리도 많은 편이고 콘센트가 있는 자리가 있어 잠깐 충전하며 라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콘센트가 사가의 유명 도자기인 아리타 자기인게 재미있습니다.
테이블 자리 중 한 곳는 어디서 많이 보던 두꺼비 한 마리가 보였습니다.
핑크색 진로 두꺼비
핑크 두꺼비가 앉아 있는 자리에 앉아 두꺼비와 라멘과 함께 함께 한 잔 하기로 하였습니다.
메뉴판을 들고 설명을 해주는 핑크 두꺼비 원조 토마토 라멘과 야키라멘, 카레멘을 주문하였습니다.
후쿠오카 원조 토마토 라멘 산미의 원조 아끼 토마토 라멘
원조 토마토 라멘 산미 하카타 포장마차의 맛도리로!
말은 살짝 이상하지만 맛도리라는 단어를 알다니 재미있습니다.
후쿠오카의 야타이(屋台, 포장마차) 에서 판매하는 야끼 라멘, 돈코츠 라멘을 다른 재료와 함께 철판에 볶아서 먹는 후쿠오카 별미 요리로 이곳에서는 토마토를 사용하여 아끼 라멘을 만들었습니다.
친구가 주문한 조금 특별한 후쿠오카 라멘
닭 육수와 토마토를 듬뿍 사용하여 구운 토마토 야끼라멘
새우, 가리비, 돼지고기 등을 넣어 볶아내었고 토마토의 감칠 맛이 가득해서 좋았습니다.
원래 야키소바를 좋아하기도 하고 면도 사랑하여 야키 토마토 라멘은 정말 맛있게 먹었습니다.
살짝 매운 맛이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은데 그럴 경우 옆에 있는 마늘 고추 기름을 토핑해서 먹으면 좋습니다.
옆에 앉아서 원조 토마토 야끼 라멘을 먹고 있는 핑크 두꺼비
좋은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후쿠오카에서 시작한 라멘 중 하나인 원조 토마토 라멘은 제가 먹었습니다.
토마토 육수 닭육수를 사용하여 감칠맛 폭팔하며 깔끔한 후쿠오카 라멘
면은 후쿠오카 라멘에서 주로 사용하는 얇은 밀가루 면이며 시금치(?), 돼지고기가 토핑으로 올라가 있었습니다.
토마토로 육수를 내어 느끼하지 않고 깔끔한 라멘 한 그릇을 맛볼 수 있습니다.
후쿠오카 토마토 라멘에 곁들여 먹으면 좋은 마늘 고추 기름
기름은 살짝 덜어내고 안에 가라앉은 마늘을 올려 먹으면 매콤하며 마늘 맛도 나서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깔끔한 면과 육수
따뜻한 후쿠오카 토마토 라멘 한 그릇
핑크 두꺼비도 후쿠오카 토마토 라멘 한 그릇
핑크 두꺼비가 술도 마시라고 하여 참이슬 하나를 주문하였습니다.
톡톡 참 이슬로 한국에서는 본 적 없는 참이슬 같습니다. 도수도 상당히 낮고(5도), 탄산이 들어 있었습니다.
라멘 한 그릇과 소주 한 잔
왠지 잘어울리는 참이슬 두꺼비
다른 친구는 최근에 글루텐 불내증이 생겨서 밀가루를 못 먹고 있어 밥이나 다른 메뉴를 먹으려고 했었는데
면 종류를 곤약면으로 바꿀 수 있어 곤약면이 들어간 카라멘(辛麺, 매운라면) 을 주문하였습니다.
카라멘은 육개장 맛의 라멘으로 곤약면을 사용하면 칼로리도 낮고 밀가루를 잘 못 먹는 사람도 먹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저도 곤약면은 쫄깃쫄깃 한 식감도 좋고 많이 먹어도 살이 안찔 것 같은 생각이 들어 좋아합니다.
면을 다 먹고 남은 육수로 리조또를 만들어 주는데 SK 텔레콤 T 맴버쉽 회원이면 무료로 리조또를 먹을 수 있습니다. 치즈 리조또를 주문하였고 고소하고 맛있었습니다.
핑크 두꺼비와 함께 후쿠오카 원조 토마토 라멘과 참 이슬 한 잔
후쿠오카라멘 가끔은 돈코츠 라멘 말고 토마토라멘을 먹어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후쿠코카 원조 토마토 라멘 산미(三味)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