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의 홋카이도 여행,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
2010년 부터 해마다 여름 겨울에는 홋카이도로 여행을 떠났으며 그때 마다 들렸던 홋카이도의 리조트가 있습니다.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 겨울에는 2~3번 찾았을 때도 있으니 그동안 30번 정도는 찾아 갔었던 것 같습니다.
이곳의 이야기를 그 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이 번에는 잡지 형식으로 적어보겠습니다.
그동안 기록한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 이야기 겨울
여름의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
일본의 가장 북쪽에 위치한 홋카이도는 겨울이 되면 온 세상이 하얗게 물들 정도로 많은 눈이 내리고 이를 즐기 위한 많은 관광객이 찾습니다. 특히 홋카이도의 주변 바다와 지형에 의해 질 좋은 눈을 내리게 하는데 이를 파우더 스노우라고 합니다. 이를 이용한 스키, 스노보드 등 겨울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으며 수 많은 리조트와 시설이 있어 홋카이도는 겨울 관광지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번 홋카이도 여행은 홋카이도 중앙의 산골짜기에 있는 고급 리조트에서 하얀 눈에 둘러싸여 특별한 호캉스를 보냈습니다.
홋카이도에서는 홋카이도 중부에 위치한 리조트 시설인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에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홋카이도의 수 많은 리조트 중에서 이곳을 고른 이유는 시설이나 자연 풍경 등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이번에는 SDGs, 이는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또는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를 의미하는 단어로 이를 실천하고 있는 시설이기 때문입니다.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에서는 SDGs를 실천하기 위해 여러가지 활동을 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가 플라스틱 병 폐지입니다. 시설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생수는 페트병으로 제공되고 있었는데 이를 중단하고 공용 공간에 생수 급수기를 설치하고 여러 번 사용 가능한 물병을 제공하여 플라스틱 페트병 사용을 줄이고 있습니다. 또한 객실에는 일회용 어메니티를 제공하지 않으며 세탁 량을 줄이기 위해 실내 복과 잠옷도 신청자에게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에는 시설에서 직접 운영하는 농장인 팜 호시노(ファーム星野)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리조트 개발 전에 약 700마리의 소를 키우며 농장이 운영되는 모습을 재현하며 여기서 생산되는 농산물로 리조트 내의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골프장으로 개발 되여 운영되지 않던 부지를 농장과 자연으로 되돌리고 산지의 농산물을 소비하는 것도 SDGs의 내용에 포함되어 있다. 또한 제로 에미션(ゼロ・エミッション) 라는 프로모션으로 리조트에서 배출되는 쓰레기를 단순하게 소각이나 매립을 하지 않고 재활용이나 재사용을 하고 있으며 폐기물의 재자원화 100%를 목표로 힘을 내고 있으며 일부 시설(호시노야 가루이자와 등) 에서는 목표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2016년 부터 2030년까지 새로 시행되는 유엔과 국제사회의 공동 목표로 인류의 보편적 문제(빈곤, 질병, 교육, 성평 등, 난민, 분쟁 등) 와 지구 환경문제(기후변화, 에너지, 환경오염, 물, 생물다양성 등), 경제 사회문제(기술, 주거, 노사, 고용, 생산 소비, 사회구조, 법, 대내외 경제)를 2030년까지 17가지 주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국제사회의 노력입니다.
호타루 스트리트(hotalu street)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에서 처음 찾은 곳은 호타루 스트리트(hotalu street) 입니다. 스키나 보드 복장을 입고, 스키 신발이나 보드 화를 신고 카페, 레스토랑을 즐길 수 있는 스키 인 스키 아웃 시설으로 카페와 레스토랑이 모여있습니다. 홋카이도의 유제품과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 팜 호시노에서 직접 생산하는 유제품을 맛볼 수 있는 카페, 홋카이도의 신선한 식재료로 만든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으며 이날은 일본의 난방 기구 중 하나인 고타츠 안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고타츠 라운지에서 저녁을 먹었습니다. 저녁을 먹은 다음 전 시설을 걸어서 이동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연결 통로를 따라 다음 장소로 이동합니다.
호타루 스트리트
물의 교회(水の教会)
다음으로 찾은 곳은 안도 다다오(安藤 忠雄) 가 설계한 물의 교회입니다. 일본의 대표적인 건축가이자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안도 다다오의 건축물은 노출 콘크리트 외관과 직사각형의 길다란 창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연과의 조화를 우선으로 생각하는 그의 건축물에는 얕고 잔잔한 물과, 자연적인 빛을 이용해 빛과 어둠이 차이를 극대화 한 공간이 많이 보여지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건축물로 빛의 교회를 들 수 있습니다. 투명한 소재인 유리와 노출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간결하고 단순하지만 차갑지 않은 느낌을 주며 자연과의 조화를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물의 교회 역시 숲에 둘러싸여 있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얕은 인공 연못 뒤로 십자가를 이미지 한 단순한 구조의 건물이며 교회 밖에서는 연못이 보이지 않으며 실내에 들어서야 비로소 연못과 숲이 보이게 되며 십자가에 시선이 집중 됩니다.
안도 다다오의 물의 교회
아이스 빌리지(アイスヴィレッジ)
물의 교회에서 나와 왼편의 숲으로 조금 이동하면 겨울 왕국의 테마 파크처럼 꾸며 놓은 아이스 빌리지에 도착하게 됩니다. 토마무는 겨울에 영하 30도까지 떨어질 정도로 홋카이도에서도 제법 추운 지역이기 때문에 겨울에는 모든 시설이 얼음으로 되어 있는 아이스 빌리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이스 빌리지에는 얼음 북 카페, 얼음 편의점, 얼음 바 등의 다양한 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며 실제 얼음 안에서 숙박을 할 수 있는 얼음 호텔도 있습니다.
얼음 호텔은 얼음 노천탕이 있어 사방이 얼음인 공간에서 따뜻하게 입욕을 즐길 수 있으며 방한 시설이 잘 되어 있어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아이스 빌리지 한 편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얼음 미끄럼틀과 스케이트 장이 있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얼음 교회도 지어져 이곳에서 매일 한 커플씩 결혼식을 진행할 수 있으며 결혼식이 마무리되며 불꽃놀이가 열리는데 이 또한 아이스 빌리지의 볼거리 입니다.
아이스 빌리지
리조나레 토마무(RISONARE Tomamu)
저녁 시간을 충실히 보내고 객실이 있는 리조나레 토마무에 돌아왔습니다. 객실은 겨울 스포츠를 즐기기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이 준비되어 있으며 거실과 방이 나눠져 있으며 상당히 넓은 편입니다. 토마무의 전망을 감상하며 입욕을 즐길 수 있는 월풀 욕조가 준비되어 있으며 객실 안에 사우나가 설치되어 있어 추위에 얼어 붙은 몸을 따뜻하게 녹일 수 있습니다.
리조나레 토마무 구름 객실
니니누푸리(Nininupuri)
다음날 아침 조식을 먹기 위해 리조나레 토마무와 연결되어 있는 숲의 레스토랑 니니누푸리를 찾았습니다. 니니누푸리는 아이누어로 나무로 둘러싸인 숲을 의미하며 이름처럼 레스토랑 주변이 눈으로 가득한 나무들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홋카이도의 신선한 식재료로 만든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으며 연어와 연어알, 오징어 등 다양한 해산물을 마음껏 토핑해서 먹을 수 있는 해산물덮밥이 인기입니다.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의 다양한 레스토랑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 메인 뷔페 할
무빙 테라스(Terrace of Frost Tree)
아침을 든든히 먹고 홋카이도의 전망을 감상하기 위해 무빙 테라스를 향했습니다. 무빙(霧氷)은 영하의 환경에서 공기중의 수증기나 안개가 수목등에 붙는 현상으로 수빙(樹氷), 상고대 라고도 합니다. 곤돌라를 타고 해발 1,088m를 15분 정도 올라가며 주변이 온통 하얀 토마무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무빙 테라스 주변에는 전망 시설인 클라우드 워크(Cloud Walk), 인스타 명소인 클라우드 바(Cloud bar) 등의 볼거리가 있습니다. 이쁘게 풍경사진을 찍고 곤돌라 정거장과 함께 있는 클라우드 카페(Cloud Cafe) 를 찾았습니다. 이곳에서는 따뜻한 초코와 구름과 눈 모양이로 이쁘게 장식된 디저트를 맛볼 수 있습니다.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 무빙 테라스
스키 리조트
무빙 테라스를 구경한 다음 겨울 홋카이도를 찾은 이유인 스키를 탔습니다. 옷과 장비는 렌탈이 가능하며 리프트를 이용해 다양한 코스를 돌 수 있었습니다.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에는 총 29개의 슬로프가 있으며 곤돌라 1대와 리프트 5대로 각 코스간 이동이 편리하였습니다. 중간 중간 쉼터도 잘 마련되어 있고 스키 복장 그대로 점심을 먹을 수 있는 호타루 스트리트가 있어 좋았습니다. 리조나레의 경우 스키코스에서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스키를 타다 지치면 바로 숙소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 썰매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 스키 슬로프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 겨울 액티비티
팜 디자인즈 토마무(ファームデザインズ トマム)
점심은 간단하게 카페인 팜 디자인즈 토마무를 이용하였습니다. 팜 호시노에서 직접 생산해내는 우유를 이용한 다양한 유제품을 맛볼 수 있는 곳으로 우유, 치즈, 소프트 아이스크림, 푸딩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시간을 잘 맞춰서 가면 팜 호시노의 우유로 직접 모짜렐라 치즈를 만드는 모습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사용한 치즈 케이크, 파니니 등 든든한 메뉴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팜 디자인즈 토마무
미나미나 비치(ミナミナビーチ)
오후에는 길이 80m, 가로 30m 의 일본 최대 규모의 실내 풀인 미나미나 비치를 찾았습니다. 미나는 아이누어로 웃는 얼굴을 의미하며 이름처럼 가족들이 즐거워하는 공간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고 합니다. 실내는 1년 내내 30도 이상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어 추운겨울에도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시간마다 파도가 일어 해변에 온 것 갖은 착각이 들게 하며 다양한 물놀이 기구도 렌탈이 가능합니다. 수영을 하고 난 다음에는 미나미나 비치와 연결되어 있는 노천 욕장인 기린노유(木林の湯) 에서 홋카이도의 겨울 풍경을 감상하며 따뜻한 입욕을 즐길 수 있습니다.
미나미나 비치와 열기구 체험
이후 호텔의 시설을 천천히 둘러보고 이용하며 겨울 홋카이도 호캉스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천천히 책을 읽으면서 준비 된 음료를 마실 수 있는 북 카페, 장난감과 폭신한 바닥 등 아이들을 위한 공간인 패밀리 라운지 등에서 남은 시간을 보내고, 맛있는 요리를 먹고 소화를 시키기 위해 각 시설의 연결 통로를 걸으며 가볍게 산책도 즐기며 충실한 호캉스를 보낼 수 있었습니다.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 구글 맵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 공식 홈페이지
호시노 리조트 토마무 예약(클룩)
https://www.klook.com/ko/hotels/detail/504326-hoshino-resorts-risonare-tomamu/?13224
홋카이도 할인 티켓, 패스
https://www.klook.com/ko/city/32-hokkaido-things-to-do/?13224